music- poetry

You - Rod McKuen

loren23 2016. 3. 5. 13:06











You.

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오늘도 하루가 저물고 있어요. 여름이 남긴것은 저 멀리 떠난 당신이예요. 하지만 나는 당신이 없는 겨울을 염려하는 것은 아니지요. 나는 언제나 바람 부는 길 모퉁이를 지나면 그대를 찾을 것이라 생각 하고 있으니까요. 이제 큰길 언덕은 황갈색으로 변했고. 어둠과 외로움이 마을에 자리를 잡고 있네요. 하지만 난 저녁을 염려하는 것은 아닙니다. 나는 언제나 저 암흑 속으로 내려가면 당신을 찾을 거라 생각하고 있었어요.

난 가는 세월이나 계절을 지금까지 두려워하지 않았어요. 세상이 아무리 힘들어도 나는 걱정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거기에 있다는 것을 알기에 난 결코 두렵지 않았지요. 돌아보면 항상 나를 응원하는 당신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였지요 하지만 이제 당신이 없군요 그 낡은 집은 이제 고요합니다 침묵의 상징이 돠어 버렸지요. 그대가 작별 인사를 한때 부터 그 상태로 있어요. 당신이 떠난 후 텅빈 집은 얼마나 고요한지 그 고요가 너무 시끄럽네요.




***


미국 대중 음악계에서 음유 시인이라 불리는 Rod Mckuen... 그는 미국 오클랜드 출신으로 어려서부터 남다른 음악적 재능으로 1950년, 재즈 비브라 폰의 대가로 불리던 '라이오넬 햄프턴'의 재즈밴드 오디션에서 인정받는 가수가 된다.
1950년대 후반, 첫 번째 솔로 앨범을 발표한 그는 단순하지만 자신이 직접 쓴 시를 가사로 이용해 시인이라는 칭호를 받는다. '밥 딜런'이나 '레오나드 코헨'과 같은 부류의 노래하는 음유시인으로 평가되지만, 허무주의적 이상 세계와는 조금 다른, 인간을 구원하고자하는 종교적 차원의 메시지를 표현하고 노래한다.
Rod McKuen 의 허밍이 정말 멋지다. 음유시인답게 목소리가 아주 멜랑꼴리 melancholia 하다.멜랑꼴리에서 매력을 빼면 우울증이 된다고 수전 손택 Susan Sontag 이 말했다. 로드 맥퀸은 목소리는 우울하지 않고 매력을 잃지 않은 멜랑꼴리, 그 자체이다.

미국 태생의 포크 싱어송라이터 Rod Mckuen 시인이자 영문학자이다. 그는 Jaques Brel 의 샹송 ne me quittes pas (날 떠나가지 마세요, 느므끼뜨빠) 에 영어 가사를 붙여 IF YOU GO AWAY 라는 곡으로 발표하여 히트곡으로 만들었고 1974년 테리 젝스가 노래한 Season in the sun을 작곡한 작곡가이기도 하다. [출처 : 네이버 뮤직]